태코놀로지

virtualenv를 활용한 독립 개발 환경 구축 본문

Python3

virtualenv를 활용한 독립 개발 환경 구축

태코놀로지 2016. 12. 19. 22:45

virtualenv를 활용한 독립 개발 환경 구축


 virtualenv는 외부라이브러리들이 서로의 버전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해, 혹은 불필요한 라이브러리를 프로젝트에 포함하지 않도록 독립된 파이썬 가상 환경을 만들어주는 툴이다. Django 기반의 웹 프로젝트를 진행할 때에도 사용되는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 사이의 충돌 및 버전에 따르는 의존성을 피하기 위해서 virtualenv 환경에서 작업하는 것을 권장한다.


 ubuntu-14.04.3-desktop-amd64 이미지로 설치한 우분투 환경에서의 virtualenv 독립 개발 환경 구축 방법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다룬다. virtualenv 설치를 위해서는 사전에 설치되어야하는 파이썬 패키지(python-pip 등)가 일부 있지만, 아래에서는 virtualenv 설치 및 설정 과정만 요약한다.


 1. virtualenv, virtualenvwrapper 설치

 virtualenvwrapper는 virtualenv 사용을 편리하게 해주는 래핑(wrapping)기능들을 포함하므로 함께 설치한다.

# pip install virtualenv

# pip install virtualenvwrapper


 2. virtualenv 환경 구축

 아래의 과정을 통해 독립된 파이썬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. 각 스크립트 라인에 대한 설명은 주석으로 대신한다.

# mkdir directory_name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/ 디렉터리 생성 - 프로젝트의 루트 디렉터리로 사용할 default directory 생성

# cd directory_name

# virtualenv venv_name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// venv_name 이름의 가상 환경를 구축한다

# source venv_name/bin/activate           // venv_name 이름의 가상 환경을 활성화시킨다.

# source venv_name/bin/deactivate      // venv_name 이름의 가상 환경을 비활성화시킨다.


 4번째 라인에서 가상 환경을 활성화시킬 경우, 쉘 커맨드 입력창이 아래와 같이 가상 환경의 이름이 앞에 붙는다. 그리고 5번째 라인처럼 가상 환경을 비활성화 하면 다시 본 쉘 환경으로 복귀한다.

(venv_name) thnam@ubuntu:~$ 

 

 위에서 설치 및 생성했던 가상 환경을 아래의 순서에 따라서 활용할 수 있다. 이로써 독립화된 가상환경 구축이 가능해진다.

가상환경 생성 - 가상환경 활성화 - 라이브러리 설치 - 가상환경 비활성화


 추가적으로, 각 환경에서 설치된 라이브러리들은 `pip list`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.

Comments